일요일. 퇴사후 한량처럼 쉬고있던 나를 일깨운 출금문자. 일요일에 무슨 출금이....?
Amazon_A 출금 32,677원
깜짝놀라서 보니 요즘 프로젝트도 하지 않아서 그냥 방치상태에있던 RDS의 요금이 청구가 된것이다.
분명 Free-tier이고 몇달전에도 요금 안나가는것 확인했었는데 갑자기 청구가 되었다...?? 대체왜..... 아무튼 해결해보자.
어디서 청구가 되었는지 확인한다. (AWS 콘솔에 로그인해서 결제대시보드 - Billing을 보자)
프리티어말고도 뭐가 더 청구되어있다. 대체왜!? 나는 건드린게 없는데!
그리고 Free-tier의 만료는 내년 1월까지라 절대 추가 청구는 안될줄알았다....
또 이상한게, 8월까지만 해도 free-tier만 사용되어있고 청구는 9월부터 된것이다. 이상해, 이상해.
외국생활좀 해보니 이럴땐 1:1 실시간 채팅이 가장 베스트. AWS Support에 방문한다.
https://support.console.aws.amazon.com/support/home#/
그리고
Create case 를 누르고 아래와 같이 선택해주고 넥스트.
이 다음엔 Inquiry 제목과 내용을 쓴다.
> 내용 참고
Hello, I'm Monica.
I just got the bill from AWS and I was jumped with shock...
I didn't expect the actual charge of RDS at least until next January.
Because I thought my free-tier will be end in January, next year.
From what I understand from the bill, I used the BYOL SE2 ?
but I didn't use it. I have not even used RDS for a long time. I just kept the instance.
When I checked the bill, the charge is not happend until August. Why the Amazon suddenly charge the BYOL SE2 that I have not used?
Please help me understand. I think this is wrong charge.
그리고 다음을 누르면 또 아래와 같이 뜬다.
Web은 아무래도 좀 느릴것....처리되는데 하루이틀 걸릴수도.
Chat 누르면 약간의 버퍼링후 연결된다. 그리고 대화를 시작!
내 영어도 좀 짧지만 ^^ 참고하시길.
[ 채팅내용 ]
이러고 한 20분쯤 기다리니 메일이 온다.
링크 따라서 콘솔로 돌아사 RDS 백업과 서브넷 그룹을 삭제해준다...
나는 RDS를 아예 사용하지 않을생각으로 데이터베이스와 메뉴를 하나씩 클릭해서 있는건 다 삭제했다.
하지만 파라미터와 옵션그룹은 삭제가 되지 않았다...! (그래도 환불에는 문제가 없었음)
그리고 메일에 써진것처럼, 삭제한후 다시 삭제완료 했다고 메일을 보내준다.
* 만약 메일이 튕겨온다? 그럼
https://support.console.aws.amazon.com/support/home#/case/history
https://support.console.aws.amazon.com/support/home#/case/history
support.console.aws.amazon.com
여기에 접속해서 자신의 케이스를 클릭후 Correspondence에서 reply를 누르면됨.
이제 기다림의 시간.
환불 성공. (체크카드로 해놔서 기다림없이 바로 환불됐음을 알 수 있었다.)
10월도 0.7불 정도로 청구금액이 있지만 그건 credit으로 2불을 주어서, 다음달 결제될때 2불에서 청구금액이 자동으로 공제될것이다!
그렇게 큰 금액은 아니라 바로 해준것일수도있고.... 비슷한 케이스라면 시도해보시길.
* 수고해준 서비스센터 직원분에게 별점 주는거 잊지 말기.....!!!